본문 바로가기
요니의 취미생활

고양이 위험한 식물

by 요니셔니 2020. 5. 27.
반응형

반려동물을 키우고 있는 입장이라 제가 개인적으로 참고, 공부하면서 정리해 보았어요!

 

이번 어버이날에 카네이션 선물들 하면서 고양이 키우시던 분들은 정보를 들으셧을 거라 생각합니다.

 

커뮤니티들이나 각종 포털사이트에서도 기사화 되서 고양이를 키우시는 분들이라면 피하셨을 거예요.

 

고양이 위험한 식물들을 미리 알아두면 좋겟죠?

 

이곳저곳 정보가 흐트러져 있어 종합하는 개념으로 정리한 글입니다.

 

저도 새로운 내용을 알게 되는 대로 추가하고 참고해서 사랑하는 내 가족 고양이와 더 행복하게 오래 살도록 노력하려구요!

 

Ctrl+F 누르셔서 식물이름으로 검색하시면 구입하거나 받으신 식물이 내 아이에게 괜찮으신지 더 빠르게 볼 수 있어요!

 

 

카네이션

 

1. 석죽과

 

카네이션과 같은 석죽과의 식물과 고양이가 접촉했을 시 피부에 염증, 얼굴 주변이 붉어지거나 가려워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번 어버이의 날에 저도 이 소식을 듣고 생화에서 비누꽃으로 대체하였어요!

 

호기심이 많은 고양이들은 카네이션을 섭취하게 되는 경우도 생길 수 있을 텐데 구토, 설사, 중독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석죽과의 식물 : 카네이션, 패랭이꽃, 양귀비 등

 

 

패랭이꽃 / 안개꽃과 양귀비

 

2. 백합과

 

백합은 향을 맡는 것만으로도 바로 증상이 나타나서 급성 신부전증으로 사망하는 고양이가 있을 정도로 위험합니다.

 

백합은 뿌리 및 줄기에 있는 알칼로이드 성분이 해가 될 수 있고 고양이에게 가장 위험한 식물로 취급됩니다.

 

급성, 만성 신부전이나 췌장염, 방광염 등으로 이어지기도 해요!

 

튤립은 고양이에게는 피부병이나  구토, 설사, 신장장애, 부정맥 등을 일으킨다고 하니 고양이에게는 독이 되는 식물입니다.

 

백합과의 식물은 워낙 다들 잘 알고 있으리라고 생각합니다.

 

백합과의 식물 : 튤립, 알리움, 히아신스, 알로에, 아스파라거스, 엽란, 접란, 은방울꽃, 여로, 원추리, 사프란, 백합, 무스카리, 나리 등

 

 

튤립 / 백합
히아신스 / 사프란

 

3. 파과

 

파, 양파, 마늘, 부추 등의 경우 구토, 설사, 심장박동이 올라가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가열 시에도 독성이 남는다고 해서 저희 집도 양파 끓인 물을 먹다가 고양이님 덕분에 보리차로 옮겼답니다.

 

반려동물을 키우고 있는 저도 몰랐던 사실이었고 앞으로도 더 많은 것을 공부해야 한다는 것을 알려준 계기이기도 합니다.

 

사람에게는 좋은 음식이지만 고양이 위험한 식물에 포함되니 주의해주세요.

 

 

양파 / 마늘 / 파

 

4. 진달래과

 

진달래에는 그라야노톡신이라는 독성분이 있어 신경계, 순환계 장애를 일으킨답니다.

 

복통, 설사, 구토, 경련, 발작 등의 증세와 최악의 경우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고 하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봄에 특히나 진달래와 철쭉이 요즘 길에 조경으로 많이 쓰이고 있죠. 내 가족 고양이에게는 좋지 않아요!

 

진달래과의 식물 : 진달래, 철쭉, 마취목 등

 

 

진달래 / 철쭉

 

5. 수선화과

 

수선화과의 식물을 접촉이나 섭취 시에  구토나 위장장애, 중추신경 마비까지 올 수 있다고 합니다.

 

눈으로 보기에 화려하고 예뻐서 좋아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요.

 

반려동물에게 좋지 않아서 포기하게 되는 것도 많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내 아이가 나에게 사랑과 행복을 주니 내 가족이 아플 수 있는 행동은 자제하는 게 당연한 일이라 생각합니다.

 

수선화과의 식물 : 수선화, 나팔수선화, 아마릴리스, 갈란투스, 나도사프란 등

 

 

아마릴리스 / 수선화

 

6. 장미과

 

덜 익은 과일이나 씨앗이 고양이한테는 문제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생식이나 아이에게 과일류를 먹이시는 분들 중에는 주의가 필요할 것 같아요!

 

복숭아 같은 경우는 사람처럼 알레르기가 있을 수도 있어서 익은 과실도 문제가 되는 경우도 있다고 하는군요.

 

우리가 아는 장미 외에 과실나무가 많고 조팝나무, 매실나무, 벚나무 등도 장미과에 속합니다.

 

장미과의 식물 : 살구, 매화, 앵두, 복숭아, 사과, 포도, 치자, 살구 등

 

 

덜익은 앵두 / 매화

 

7. 국화과

 

피부에 닿는 것만으로 구토, 경련, 호흡곤란 등이 올 수 있고 대량 섭취 시 사망위험까지 있습니다.

 

수국도 선물용이나 요즘 꽃다발에도 많이 쓰이고 있는 꽃이네요.

 

한번 수국을 선물 받은 적이 있었는데 집 앞에서 검색하고 버리고 들어온 기억이 있어요 ㅠㅠ

 

선물을 할 때도 한번 생각하고 주셔야 서로 섭섭하지 않을 수 있을 것 같아요!!

 

특히나 이렇게 세심하게 생각해서 선물해 준다면 어떤 누가 감동하지 않겠습니까?

 

국화과의 식물 : 국화, 수국, 데이지, 카모마일 등

 

 

국화 / 수국
데이지 / 카모마일

 

8. 천남성과

 

천남성과 식물들을 대부분 독이 있어 고양이에게 위험합니다.

 

사람이 섭취 시에도 독성 때문에 고생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고양이 주의해야 할 식물입니다.

 

잎이 넓고 공기정화 능력이 좋은 식물이 많아 요즘 많이들 키우시는데요.

 

고양이를 키우신다면 미리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천남성과 식물 : 알로카시아, 토란, 카라 등

 

 

토란잎 / 카라

 

 

9. 공기정화식물

 

천남성과 식물 중에 공기정화식물이 많다고 설명드렸는데요.

 

미세먼지도 난리고 요즘 코로나 때문에 환기를 하라고 해도 문 열어 두기가 찝찝한 날들이 연속인 것 같아요.

 

아무래도 많은 사람들이 공기정화 식물에 관심을 가지게 되는 것 같아요~

 

집에 반려동물인 고양이가 있으시다면 사무실이나 일하는 공간에 마련하셔도 될 것 같아요!

 

직접 사진 보시고 구분하시기 좋게 검색해서 나오는 것보다 상세하게 사진 첨부하여 올려보아요.

 

저도 막상 이름보고 사는 것보다 예뻐서 식물은 사는 경우가 많다 보니 정확한 명칭을 모르고 있을 때가 많더군요!

 

우리 아이, 남의 가족에게 안 좋은 식물을 선물하는 실례는 하지 않기로 해요!!

 

공기정화 식물 중 고양이 위험한 식물 : 몬스테라, 산세베리아, 아글라오네마, 싱고니움, 유칼립투스, 와네키, 유카, 스킨답서스, 알로카시아, 스투키, 스파트필름, 아이비, 디펜바키아, 드라세나 등

 

 

몬스테라 / 산세베리아 / 아글라오네마
싱고니움 / 유칼립투스 / 스킨답서스
스파트필름 / 아이비 / 디펜바키아

 

고무나무나 행운목 등을 집들이 선물로들 많이 하시던데 고양이를 키우는 집이라면 고양이 위험한 식물에 포함됩니다.

 

한번 검색해 보시고 선물하시는 걸 추천드려요.

 

반려동물이 계속 늘어나고 있어요!

 

그냥 너무 쉽게 키우고 버리고 하는 사람도 많은 것 같아서 가끔 마음 아픈 영상이나 기사들을 많이 봅니다.

 

반려동물은 가족입니다.

 

내 가족에게 안 좋은 것, 나쁜 것을 하고 싶은 사람은 없을 것 같아요!

 

말을 할 수 없으니 조금 더 찾아보고 조금 더 공부해가며 내 아이를 이해해보려고 노력해보아요!

반응형

댓글